제외한 나머지 모두를 결집하였다. 이 점은 김일성의 민족주의적 관념이 여실히 드러난다.
해방 전후사와 김일성
일제의 패망 이후, 한반도는 거대한 격랑에 휩싸인다. 2차 세계 대전이 종결되면서 많은 식민지 국가들이 해방되었으며, 그러한 나라들은 민족해방, 사회주의 혁명의 길을 많은 경
Ⅰ. 서론
만주땅의 청산리 대첩과 국내외에서 벌어진 3․1만세항쟁의 거대한 승리는 역사에서 언제나 칭찬받을 일이다. 일본은 우리 민족이 만 35년 동안에 걸쳐 망했었다고 항상 강조했었다. 그러나 항일애국자들은 결코 망국을 인정하지 않았다.(그렇기에 망국을 인정한 상해임시정부는 그런 측
민족의 개국신화요 민족설화로서 다른 나라의 자연계의 사상을 서술한 신화나 민간집단생활의 사상을 설명한 신화와 달리 자연과 인문의 구별 없이 통합된 신화이다. 그리고 우리는 단군신화에서 민족주체의식과 자주독립의 정신을 볼 수 있으니 「삼국유사」수록 당시, 중국사대를 주저하지 않던 당
민족간의 단결을 유지하는 것은 국가의 통일과 안정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각 민족간의 우호관계를 유지하려면, 역사 형성과 밀접한 지리 정치 경제 문화적 관계 외에도 정확한 민족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관건이다. 역사적으로 대한족주의(大漢族主義) 민족협애주의(民族狹隘主義) 및 기타 여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