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월드컵응원의 주체 측면 : 자발적 동기, 개인의 쾌락 추구를 중시하는 G세대의 응원 참여.
월드컵응원이 국가주의의 표현이 아닌 근거는 그것이 행해지는 사회적 배경에서뿐 아니라 그것을 행하는 '주체'의 측면에서도 찾을 수 있다. 1997년 붉은 악마가 공식화 된 이래 2002년 월드컵에서부터
월드컵과 솔트레이크 동계올림픽, 한일전 축구, 야구 선수 박찬호 등의 사례를 통하여 스포츠를 통해 드러나는 사회상을 조사해 그 긍부정적 효과를 고찰해본다.
Ⅱ.민족주의란 무엇인가
민족주의의 일반적인 의미는 한 민족이 다른 민족과의 대립 및 투쟁관계에서 자기 보호를 위하여 또는 압박
1. 서론
2002년 월드컵 당시, 이탈리아와의 16강전 경기에서 우리는 모두 하나가 되어 열광하였다. 경기장 안에서는 대형 태극기가 드리워졌고, 경기장 밖에서는 빨간 옷을 입은 붉은 악마들이 곳곳에 모여들어 열띤 응원을 펼치고 있었다. 우리 국민들은 반칙을 범하는 이탈리아 선수들에게 원색적인
월드컵에 휩싸여 있는 것처럼 연일 우리의 매스컴은 그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그러나 정작 축구와 월드컵이라는 사회 현상에 대해 역사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선 별로 주목하지 않는다. 축구의 대중화 과정과 월드컵의 탄생 그리고 그것이 가지는 의미를 한번 고찰해 보고자
1. 광복이후의 사회와 교육
가. 역사
제2차 세계대전이 연합군의 승리로 끝나면서 일본은 패망하고, 우리나라는 40여 년간의 일제 식민지 아래에서 벗어나 1945년 8월 15일 마침내 해방을 맞이하게 된다. 그러나 8.15광복과 동시에 미군과 소련군이 한반도를 분할 점령함으로써 남한과 북한이 분단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