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이번 발표를 통해서 존 웨슬리의 생애와 그의 사상적 특징 등을 조사하게 되었다. 교회에 큰 영향을 미친 그의 생애를 크게 어린 시절과 차터하우스에서, 조지아 선교시대, 회심 이후 감리교 운동으로 나누어서 조사해봤고, 그 다음에는 웨슬리의 구원론과 그의 신학(실천)으로 조
웨슬리 후예들에게 주어진 과제는 어떤 편견 없이 웨슬리의 진면목을 성실하게 탐구하는 일이다. 어떤 특정 신학적 전통이나 현대 신학적 조류의 빛에서 웨슬리를 조명하는 것은 양자간의 대화를 위해서는 생산적이겠지만 결코 `웨슬리의 총체적 모습`을 밝히 드러낼 수 없다. 그러므로 저의 발제가 누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Ⅰ. 서론
구원 사상에 있어서의 핵심은 주 안에 있다. 그러므로 주 안에서 죄가 사해지고 의롭게 되며 죄 많던 인간이 그의 은혜로 거룩하게 되고 성화( 성화 고전6:9-113:16-17; 살후2:13; 엡2:23 (참고 요17:17; 빋전1:14-16).) 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화되기 위해서는 에베소서 4:24에 오직 심령으
구원과 종말을 위
한 현재적 준비상태와 과정에서 비로소 그 빛을 발휘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
에 본 논문은 감리교 창시자 존 웨슬리의 신학적 사상을 우리의 신앙생활 이
라는 정황에서 얻어진 그의 핵심적 사상인 성화론을 과정사상이라는 특별한
개념을 가지고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추상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