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구원 사상에 있어서의 핵심은 주 안에 있다. 그러므로 주 안에서 죄가 사해지고 의롭게 되며 죄 많던 인간이 그의 은혜로 거룩하게 되고 성화( 성화 고전6:9-113:16-17; 살후2:13; 엡2:23 (참고 요17:17; 빋전1:14-16).) 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화되기 위해서는 에베소서 4:24에 오직 심령으
Ⅰ. 서론
구원이 인간중심적으로 위축되고 "세계 없는 구원" 으로 생각될 때, 자연세계의 구원이냐 아니면 파멸이냐의 문제에 무관심하게 된다. 인간은 더욱 자기를 자연의 세계에 구원이냐 아니면 파멸이냐의 문제에 무관심 하게 된다. 이간은 더욱 자기를 자연의 세계에 대해 "주체"로 인식하는 반면,
웨슬리의 구원론
1. 루터의 구원론
루터는 그의 친구가 벼락에 맞아 죽는 상황을 목격, 수도원에 들어가 수도승이 되었다. 당시 수도원적인 삶의 이상은 사도적 청빈, 순결 및 순종이었는데 이는 중세 로마 가톨릭 교회의 구원론과 필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트렌트 공의회(1545-1563)의 구원론이
구원이란 우리의 안보를 위한 이기적인 추구들을 포기하고 그대신 하나님만을 신뢰하여 실존속에 있는 인간을 참된 자아에게로 인도하는 것이다. 이는 영혼의 본체에 있어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또한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법정적인 선언을 받는 칭의를 말하는 것도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