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구원 사상에 있어서의 핵심은 주 안에 있다. 그러므로 주 안에서 죄가 사해지고 의롭게 되며 죄 많던 인간이 그의 은혜로 거룩하게 되고 성화( 성화 고전6:9-113:16-17; 살후2:13; 엡2:23 (참고 요17:17; 빋전1:14-16).) 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화되기 위해서는 에베소서 4:24에 오직 심령으
웨슬리의 구원론
1. 루터의 구원론
루터는 그의 친구가 벼락에 맞아 죽는 상황을 목격, 수도원에 들어가 수도승이 되었다. 당시 수도원적인 삶의 이상은 사도적 청빈, 순결 및 순종이었는데 이는 중세 로마 가톨릭 교회의 구원론과 필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트렌트 공의회(1545-1563)의 구원론이
가톨릭적인 방향으로 가기를 원하는 요구와 보다 프로테스탄트적인 방향으로 가기를 원하는 요구에 직면했고 때로는 균형을 깨뜨리는 지나친 요구에 대해 추방도 불사했다. 감리교는 국교회에 보다 프로테스탄트적이기를 요구하다가 추방당한 신앙인들이 만든 교회다. 감리교의 명칭은 존 웨슬리의
구원의 문제로 고통의 시련을 겪는 과정에서 시편과 로마서 연구를 통하여, ‘하나님의 義’ 가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를 발견함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라는 종교개혁의 원리를 세우고 이것을 기초하여 개혁사상을 형성하여 로마 카톨릭 교회의 사상, 제도, 가르침을 향하여 개혁의 횃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