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웨어러블디자인의 등장
아담과 이브로부터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먼 옛날부터 지금까지 인간은 미래에 대해 항상 호기심과 더불어 두려움을 가지기 시작했다. 또 한 가지, 아담과 이브의 탄생과 더불어 시작된 것이 바로 패션이었고 인간의 역사와 함께 언제나 운명을 같이 한 것도 바로 패션이었
웨어러블은 그것을 소유한 사람의 능력을 극대화시켜 주고 또 소유하지 않은 사람이나 집단은 당연히 그 것을 빨리 소유해 능력의 평준화를 지향하려고 한다.
오늘날, 전쟁은 더 이상 총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사회를 통제하는 새로운 수단으로 등장한 것이 정보와 그 정보의 관리다. 백화점의 폐쇄
웨어러블 컴퓨팅 심포지엄(ISWC 1997)의 창시자이다. 세계 최초의 사이보그이자 아티스트인 그는 80년대 사이보그적인 패션디자인을 하기도 하였으며, 최근에는 세계적인 뉴미디어 페스티발인 "아르스 일레트로니카 (Ars Electronica)" 와 "워커 아트 센터 (Walker Art Center)" 에서 개인 사생활(privacy)에 관한 작품
디자인이란?
넓은 의미로는 심적 계획(a mental plan)으로 우리정신 속에서 싹이 터서 실현으로 이끄는 계획 및 설계를 의미이며, 좁은 의미로는 인간에게 보다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며,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조하는 조형행위고 미술에 있어서의 계획(a plan in art)으로 예비적 스케치를 의미한
I. 현 디지털 사회 진단 (감성 중심의 시대)
1. 유비쿼터스 사회 =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
"덴마크에서는 방목한 암탉이 낳은 달걀이 달걀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좁은 닭장 안에 갇힌 채 길러진 암탉보다는 자연 속에서 자란 암탉을 원하기 때문이다. 소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