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로 넘어감에 따라 네트워크 환경도 이를 따르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인터넷 사용자들도 명령어를 일일이 입력해야 하는 텍스트 모드의 서비스보다 마우스를 움직여 처리하는 그래픽 모드의 서비스를 선호한다. 이런 경향에 맞추어 급부상한 인터넷 서비스가 웹(World Wide Web)이다.
Ⅰ. 영상매체활용교육
1. 개념
영상 매체는 화면을 통해 영상과 언어를 전달하는 것으로, 동적 영상 매체와 정적 영상 매체로 구분된다. 전자의 예로는 TV, VTR, 영화, 컴퓨터, 원격 영상, 인공위성 등을 들 수 있고, 후자의 예로 슬라이드, 실물 화상기, OHP 등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학습자의 흥미를
ICT 자료의 형태를 적절히 조화시켜 활용한다. 특히 ICT활용의 다양한 유형 - 정보 탐색, 정보 비교․분류․분석, 정보 안내, 웹 설문조사, 웹 토론 학습, 공동 협동 연구, 전문가 교류, E-PALS, 정보 저작 등 - 을 고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최근 정보화의 진전에 따라 학생들의 인터넷활용
영상 제작 표현의 차원(b)으로 대체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과거에 ꡐ미디어 교육ꡑ이 시작될 당시만 해도 a차원만이 강조되었던 것과는 오늘날에는 a+b 차원 모두가 고려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고려할 때, 나아가 미디어 장르가 방송만이 아니라 영화와 애니메이션, 게임, 멀티미디어
교육을 내면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자료의 특징
1) 주자료
․교수학습자료메뉴에는 토론교실, 토론자료실, 멀티자료실, 의견나누기, 자료실, 검색코너(NIE, 뉴스, 검색전문사이트), 실제 참여코너와 학생들의 인성함양과 창의력 신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참고 코너로 나누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