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홍수 속에서 문테는 날이 갈수록 완변해졌으며, 작품은 차츰 풍부해지고 문장 기교 또한 원숙해지게 되었다. 어리한 문학적 외형은 무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자각을 불러일으켰다. 문학의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인식은 본격적인 문학이론, 문학 비평 등의 출현을 가능케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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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적 측면에서 《시경》의 중심을 이룬다. <국풍>은 하층민중의 사상과 감정, 소망 등을 그대로 표현 하였으며, 더욱 강렬한 비판을 통해 세상에 대한 원망을 토로하고 불공정한 현실을 풍자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 수사기교가 고도로 발휘되고 있고 압운도 고려되어 있어서 문학적 수준이 고대에 이
위진남북조의 '지괴'와 당대의 ‘전기’는 뜻에 있어서는 차이가 별로 없으나 창작의 의도가 매우 다르다. 지괴는 신귀의 괴이한 고사 및 사람의 기이한 행동, 환상적 꿈 등이 주요 내용이다. 하지만 위진남북조의 지괴소설은 기이한 얘기들을 그대로 기록하여 놓은 것임에 비하여 당대의 전기소설은
문학은 문언을 주로 했으나, 속의 세계의 문학은 백화(구어)를 중심으로 했으며 근세서민의 발흥을 배경으로 송대에서부터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였다. 후자의 강인한 생명력과 전자의 꾸준한 문학기법은 끊임없는 교섭을 가지면서 중국문학을 떠받쳐온 거대한 두 기둥이었다. 문학의 저류를 이루는 사
문학을 낭만주의와 현실주의 성당의 번영과 쇠락, 위대한 개인과 위대한 전통으로도 부른다
1. 시선과 시성
ㆍ 현실주의와 낭만주의
- 이백/두보는 성당시기의 번영과 쇠락이라는 양면을 반영한다.
- 성당의 번영과 활달한 기상, 낭만적 분위기를 이백이 대표하고, 쇠락해가는 시대모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