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상을 가지게 된다. 그는 형이상학을 ‘존재로서의 존재와 본성상 이것에 속하는 속성들을 탐구하는 학’으로 정의하였으며, 이것은 형이상학의 탐구 영역을 정확하게 규정짓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이 정의에 따르면 형이상학은 수학, 물리학, 생물학 등의 실증 과학과 같이 존재의 한 부문을 분리하
I.서론-문제제기
세계관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국가의 안전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죽이고 권력을 휘둘렀다가 15년도 못되어 역사의 심판대에 서 있는 사람, 세계관을 강의하는 학자, 설사 시장에서 껌을 팔아 하루하루 연명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유창한 언변으로 자신의 삶과 세상
디오니시우스를 해석하는 두 가지 서로 다른 방법과 관련된 것이었는데, 발람이 보기에 위-디오니시우스는 철학적인 신학자로서, 부정적이고 아포파틱(apophatic)한 말로서 하나님의 철저한 초월성을 말하고 있다고 생각한 반면, 팔라마스에 있어서 위-디오니시우스는 신비적인 신학자로서 불가해성 안
위한 성례로서 고해 제도를 통해 교회론적 영성을 발전시켰다. 그래서 서방 교회 안에서는 성령에 대한 논의가 적었고, 주로 수도원의 성자들의 삶에서 신비한 영성이 흐르게 되었다.
교부들 중 후대의 신비주의 영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위디오니시우스(C. 500)였다. 그는 먼저 정화, 조명,
, 교부들, 그리고 보에티우스나 위(僞) 디오니시우스 같은 학자들의 경해를 인용함에 자랑을 느꼈다. 근세 철학은 휴식 뒤라기보다는 단절 뒤에 시작 되었다. 1600년이 -또는 그 즈음이- 다른 어느 때보다도 더욱 확연한 단절의 선을 서양 철학의 역사 위에 기록 하고 있다는 것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