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요
한국유교를 이해하기에 앞서 우선 유교가 어떤 종교인가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유교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간략히 정리했고, 이어서 한국유교의 전래와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다. 유교의 전반을 다루면서 가능한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보려고 노력하였고, 한국 안에
종교는 어디까지나 재앙을 피하며 복을 구하기 위한 기구나 주술에 지나지 않고, 도덕이나 정치사상 속에서는 사람으로서 육체적, 물질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기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전통적으로 중국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던 유교에는 내세의 관념이 없을 정도였다. 그러므로 중
유교라는 말은 외래의 불교에 대비시켜 300년 무렵부터 쓰기 시작한 듯하며 후세에 이르기까지 주로 유(儒)·불(佛)·도(道) 3교를 병칭할 경우에 사용되었다. 유가·유학에 대해서 유교라는 말은 교화적(敎化的)인 면을 중시하여 어느 정도 종교적인 의미를 포함한 말이었다고 볼 수 있다. 유교는 본래가
한국과 일본의 녹차와는 조금 차이가 있는데, 향기와 맛이 상쾌한 편이다. 차 본래의 영양분이 많이 남아있다. 화차는 일반적으로 녹차와 포총차를 기본으로 하여 만든다. 화차는 향이 좋고 약효가 뛰어나 건강에 좋고 기분을 편안하게 해준다. 꽃의 향기가 풍부해서 냄새 있는 요리에 어울리다.
종교적, 문화적인 자리를 바꾸어 놓는 결과를 낳으므로 종교와 경제의 상관관계에 대한 성찰은 이론적, 실천적 측면에서 유의미할 것이다.
Ⅰ. 베버의 종교사상
경제문제와 종교 사이의 관계에 지적인 관심을 본격적으로 보이기 시작한 것은 칼 마르크스에 이르러서였다. 마르크스는 종교보다는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