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권인 한국·일본 및 동남아시아 여러 지역에도 전해져서 큰 영향을 주었다. 유학(儒學)과 유교는 서로 비슷한 말이지만, 중국에서는 유교라는 말은 별로 사용하지 않고 학파를 의미하는 유가(儒家)나 학문을 의미하는 유학이라는 말로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유교라는 말은 외래의 불교에 대비
국가 패러다임이나 혼돈 패러다임처럼 현실성을 위해 경제성을 희생시키는 방식도 아니다.
㉡ 통합력이 현실로 존재하고 있으며 그것이 문화적 자기주장과 문화적 자기의식의 저항력을 낳고 있다.
㉢ 하나의 서구와 다수의 비서구로 나누어져 있다.
㉣ 국민국가의 이해관계, 결속, 갈등은 점차 문
달랐던 것을 제외하면 유교 전통을 가진 어느 나라에서도 부흥의 조짐은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이 시점에서 유교 전통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기억하고 싶지 않은 것이었고, 오히려 현대화에 대한 필요성은 유교가 현대 국가에 필요한 요소들과 조화될 수 없는 것으로 이해되는 기반을 제공하였다.
국가적 수뇌부들의 역사인식이 다소 차이가 있어 보인다.
모든 나라의 역사가 그러하듯 민중들에게 역사란 ‘그저 흘러가는 세월’에서부터 ‘자신들의 정당한 권리를 찾아가는 의식의 깨우침’까지의 성장을 거듭하며 역사인식은 발달해 왔다. 그러나 중국의 국가적 수준에서의 역사인식은 예나 지
국가를 통틀어 매년 1천여건 이상의 명예 사건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아시아 권에서도 이런 현상이 발견된다. 지난 2002년 파키스탄에서는 461명의 여성이 명예 살인으로 희생당했다. 대부분의 경우, 명예 살인은 농촌 지역이나 저소득층 사이에서 빈번하게 발견된다. 도시인들에 비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