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권인 한국·일본 및 동남아시아 여러 지역에도 전해져서 큰 영향을 주었다. 유학(儒學)과 유교는 서로 비슷한 말이지만, 중국에서는 유교라는 말은 별로 사용하지 않고 학파를 의미하는 유가(儒家)나 학문을 의미하는 유학이라는 말로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유교라는 말은 외래의 불교에 대비
유교자본주의론의 성립 배경
동아시아의 경제와 정치는 19세기 후반과 20세기에 걸쳐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고, 동아시아 전반의 정치, 문화가 서구의 열강에 의해 지배당하면서 유교는 쇠퇴하기 시작한다. 1958년의 동서양 학자의 움직임은 이러한 유교의 쇠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해 원단을 맞
{ 유 교 자 본 주 의 의 개 념 , 등 장 배 경 }
동아시아 경제 발전에 따른 유교 재평가
•‘유교식 현대화’, ‘유교식자본주의’ 라는 개념은 아시아의 유교문화권에 속한 국가들이 1970년대 이후 빠른 속도로 경제성장
을 이룩한 사실에서 등장
•유교는 자본주의의 발전에 저해가 되는 요
유교자본주의 이론의 분석에 있어 타당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베버 이론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대 서양의 문화, 특히 현대 자본주의,특히 현대 자본주의의 배후에 있는 정신과 인생에 대한 태도를 이해하려는 것이었다. 그는 서양의 ‘이성적 자본주의’의 발생을 야기한 여러 가지 화폐 제도, 이성
2.3 이슬람교 - 코란율법에 따른 소비
2.3.1 이슬람교 특징
이슬람교권에서 소비의 특징은 절제,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하람(Haram·허용하지 않는 행위 및 음식)’과 할랄(Halal·허용하는 행위 및 음식)’의 여부이다. 한편, 이슬람교는 율법에 따라 생활하기를 권하는데 비교적 많은 노력을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