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오늘날 한국의 시민의식 중에서 어떤 점이 유교의 영향인지, 그리고 어떤 점이 근대화 과정에서 형성된 것인지를 판별하는 것을 쉽지는 않다. 우리가 유교의 유산이라고 생각하는 것 중의 상당수는 기실은 일제 식민지 통치체제의 유산인 경우도 많고, 또 식민지와 분단을 거치는 과정에서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정약용 생애,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1. 다산 정약용 생애
다산 정약용은 부친 정재원과 모친 해남 윤씨 사이에 넷째아들로 1762년(영조 38) 6월16일 서울에서 가까운 마재에서 태어났다. 다산은 아버지의 임지를 따라 가는 곳마다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여러 지방마
‘비판’이라는 행위자체에 중점을 둔다. 물론 비판이 극복에 선행되어야함은 자명하다. 그리고 인류는 이미 충분한 비판을 했다. 이제는 비판을 넘어 극복으로 나아가야할 때이고, 그 자리에 유교가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의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한 근대의 가치를 전면 부정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