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적 시민사회는 제도적으로 민주화 된 이후에도 시민사회가 권위주의적 체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유교적 시민사회는 가족주의, 권위의 존중, 신뢰 중시 등의 특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여 대만에서는 강한 지배연합의 성격과 상대적으로 조직이 취약한 시민사회가 결합하여 부
(1) 그리스- 로마의 유산
: 서구는 과거의 문명들로부터 많은 것을 물려받았으나 특히 그리스-로마 문명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리스 철학과 합리주의, 로마법, 라틴어, 크리스트교가 포함된다. 이슬람 문명과 동방 정교 문명에도 그리스-로마의 유산이 남아 있지만 서구 문명에 비하면 약소한 수준
'문명의 보편성과 특수성'이란 주제를 다루면서 동아시아문명을 하나의 단위로 설정한 것은 동아시아 지역이 유교문명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그 근대적 변용을 함께 겪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전제했기 때문이지 싶다. 그런데 동아시아라는 지역권에 속할 한 중 일 세 나라에서 전통시대 일본이 과연
문명 관점에서 봤을 때도 서구의 경험이 다른 지역에서 그대로 되풀이될 수 있다 는 주장은 타당하지 않음. 실제로 서구 근대성의 3가지 사례(영국, 프랑스, 독일)는 몇 가 지 구체적 근대화 양상과 달라서 이들 국가에서 발전한 지역 지식은 실제로 일반화할 수 없기 때문.
(4)낡은 양분법을 넘어서
Ⅰ. 아시아의 유교자본주의론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른바 유교 문화권이라고 일컬어지는 동아시아의 일본을 위시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의 경제 발전은 눈부시게 급속도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경제 발전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이러한 동아시아의 경제 발전에 대하여 가장 먼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