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와의 접촉으로 어떠한 문화변용을 거쳐 변화수용되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뒤르켐이 종교를 사회의 질서체계를 유지하는 이염체계로서의 기능으로 정의하였듯 유교가 우리 전통사회에 통치원리와 행동규범을 제공한 반면 무속은 원시신앙을 모태로 민중속에 깊이 뿌리내린 민간신앙으로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문화적 요소 또한 중요하다. 조선시대 초기부터 유교는 언관이 수행하는 비판적 공론활동과 향촌사회에서의 공론을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따라서 한국에 있어서 지식인과 대중매체의 역할에 대한 규범적인 기대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러한 전통은 유교에 대하여 비권위적, 참여지향적 해석
비판력을 기를 수 있다. 역사 학습은 역사적 사실의 외면에 대한 파악에서 시작하여 역사적 사실의 내면의 이해로 발전해 가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역사적 사건의 보이지 않는 원인과 의도, 목적을 추론하는 역사적 사고력이 길러지게 된다. 또한 역사는 비판력을 길러 주는 학문이다. 비판이란
. 도가-BC4 세기 경 철학의 체계를 갖춤. '도덕경'(노자가 쓴 책이라기 보다는 여러 사람을 거쳐가며 쓴 책이라 할 수 있다.)이라는 책으로 시작된 고대 도가는 장자가 '장자'라는 책으로 스승 노자의 도가 철학을 보급한다. 도가는 도를 따르는 생활 자체를 중시하고 도교는 도를 이용하여 영생을 이루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