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는 언관이 수행하는 비판적 공론활동과 향촌사회에서의 공론을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따라서 한국에 있어서 지식인과 대중매체의 역할에 대한 규범적인 기대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러한 전통은 유교에 대하여 비권위적, 참여지향적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그렇다면 공동체의 이익과 안
유교전통에서는 한 인간이 죽음으로 갑자기 사라지거나 전혀 다른 세계에 가지는 않는다. 이는 서서히 사라지는 것이요, 사라지는 때까지는 후손을 축복할 수 있는 조상신으로 모셔진다. 이 기간 동안 후손들은 죽은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는데, 대체로 4대조까지(약120년간) 제사를 드린다. 조상신도 소
사회의 병폐이다.
그 이유는 현대의 한국 사회에 팽배해 있는 사회적 기류나 분위기를 분석함으로서 쉽게 도출해낼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이 시대의 한국은 어떤 기류에 의해 움직이고 있는가. 그것은 바로 이기주의, 물질 만능 주의, 생명 경시 풍조 등이다.
우리 사회는 산업화를 겪으며 과거의
윤리적으로 실현할 때에만 비로소 인간다운 인간이 될 수 있다.
인(仁)
-인(仁)(10) : 천으로부터 내재하는 인간의 보편적 본성. 다른 덕목을 포괄하는 최상의 덕목으로, 최상의 도덕 법칙.
-인의 구체적 내용 : ‘극기복례’ : 자기(사리사욕)를 이기어 예로 돌아가는 것(12)(09)(08) “자기를 이기어 예(禮
사회적 환경 속에서 자신의 본능적 욕구들을 충족시킬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충족을 위한 행위를 수행.
⑥아동의 주변 환경에 있는 성인은 보상과 처벌을 통해 아동들에게 어떤 욕구 충족 방법들은 수용가능하고 어떤 것은 불가한지 알려줌 : 성인은 아동의 욕구충족 방법을 지켜보는 일종의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