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리의 선조들의 교육관을 통해서 진정한 교육열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는 것이 참교육인지 살펴보자.
Ⅱ. 본론
1. 고려시대의 교육
- 10세기 한반도에는 통일신라를 이어 고려가 새 왕조로 자리잡았다.
- 고려시대에는 유교와 불교 유교는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수
교육
(1) 고구려의 고육
-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교를 받아들여 이를 관리들
조선시대 이전은 삼국시대와 고려시대로 구분되지만, 이러한 시대적 구분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커다란 의미를 발견하기 어렵다.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은 생활교육, 종교 의식의 교육, 군사교육, 생산교육이었고, 삼국시대 이후에 비로소 불교에 의해 수준높은 종교철학사상이 형성되었으며, 유교에
교육이념
1) 1945년 ‘조선교육심의회’에서 채택한 우리나라의 교육이념이다.
2) 홍익인간의 출전은 ‘삼국유사’와 ‘제왕운기’이다.
3) 단군신화에 나타난 홍익인간의 이념이란 이 세상에 있으면서 자연과 사람을 함께 다스리고 인도하는 일이다.
4) 현재의 세상을 밝은 세상으로 만들자는 현세
교육기관에 해당하는 학교 ,학당과 달리 문묘를 모시고 교육을 행함
◦과거제도 : 교육의 발달을 촉진, 그러나 출세의 수단이 되는 부작용
4. 조선시대의 교육
- 성리학이 지배한 사회(성리학: 우주 , 자연의 이치 및 원리 그리고 인간의 본성과 같은 형이상학적 문제를 깊이 탐구하는 유교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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