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현(1987)은 유아기 동화의 교육적 의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첫째, 언어생활의 측면 : 동화를 통하여 문자를 익히게 되고 언어와 문자 생활을 통해 유년기의 학습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둘째, 지적 발달의 측면 : 동화 속의 이상세계와의 접촉과정에서 상상력을 통한 지적능력의
동화
- 괴테는 일생 동안 3편의 동화를 집필
- 자신의 예술동화를 하나의 장르라기보다 큰 작품 속에 보석처럼 삽입해서 발표. '새로운 파리스'는 괴테의 자전적 소설 '시와 진실'(1833), '새로운 멜루지네'는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1829), '동화'는 '독일 피난민들의 대화'(1794)에 각각 삽입됐던 동화
유년의 뜰』 『바람의 넋』 『불꽃놀이』, 짧은소설집 『돼지꿈』 『가을 여자』, 장편소설 『새』, 동화집 『송이야, 문을 열면 아침이란다』를 비롯해 『내 마음의 무늬』 등 다수의 수필집을 펴냈다.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소설론2공통 교재에 인용된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찾
. 이들은 대체로 해방 전의 작품을 정리․수록한 것이나 개고한 것이 대부분이었지만 거리낌 없이 한글을 배우게 된 이 나라 어린이에게 지난날의 면모를 보였다는 점에서 자못 그 의의 가 큰 것이다. 특히 임인수편 유년동요동시집 “어디만큼 왔냐”(1948), 박영종편 “현대동요선”(1949)은 사
그들이 속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게 된다. 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는 것을 자아형성 혹은 사회화의 과정이라고 볼 때 아동도서는 대단히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