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BAFTA)을 수상하였다.
모더니즘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 역시 과연 언제 누구에 의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는지 정확한 연대를 추정하기란 그렇게 쉽지 않다.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한다면,그리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 이라
(2) 1970년대 금지곡들과 금지 사유
한대수 : 행복의 나라로 간다고? 그럼 지금 행복하지 않다는 건가? 금지!이장희, ‘그건 너’: 늦은 밤까지 잠 못 드는 이유가 뭐야!, 유신체제 때문이라고? 금지! 배호, ‘0시의 이별’: 통금이 있던 시절, 0시에 이별하면 통행금지 위반이다. 금지!1970년대 유행했
4. 대중매체의 경제적 기능
(1) 자본순환의 보조역할
대중매체는 현대자본주의사회에서 자본 증식의 과정에 있어서 구체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능적으로 볼 때에는 광고 운반체로서, 즉 개별자본을 위한 상품유통의 도구로서 기능하고 있다. 모든 대중매체는 따라서 자본주의적 상품유통
영화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징후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기는 해도 영화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다른 예술 분야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한 시기에 영화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자칭하거나 불리워진 작품도 없었기 때문이다. 또 영화라는 매체가 인류에게 처음
영화 매체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어떤 의미일까?
프랑스의 포스트모더니즘 기호학자 롤랑바르트는 그러한 영화 수사학적 체계를 그의 저서 '신화론'에서 분석하고 있다. 그는 "신화는 탈 정치화된 빠롤(parole)이다." 폴 코블리, [기호학], (김영사, 2002)
라고 말하며 현대인에 있어서 문화는 하나의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