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매체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어떤 의미일까?
프랑스의 포스트모더니즘 기호학자 롤랑바르트는 그러한 영화 수사학적 체계를 그의 저서 '신화론'에서 분석하고 있다. 그는 "신화는 탈 정치화된 빠롤(parole)이다." 폴 코블리, [기호학], (김영사, 2002)
라고 말하며 현대인에 있어서 문화는 하나의 신
롤라 런은 롤라가 마니의 전화를 받는 상황을 기준으로 세 번 반복된다. 영화의 러닝타임은 80분 정도이지만 실제 내러티브가 전개되는 시간은 20분 남짓이다. 선택에 의하여 결과가 나오는 일종의 게임이 3번 반복되는 것이다. 주어진 상황과 주변 인물이 모두 같은 상황에서 롤라의 선택, 그 선택에서
영화가 사회에 대해 기록하고 증언기 때문에 영화를 역사학의 영역으로 끌어들일 수 있으며, 역사와 영화 사이의 관계들을 밝혀냄으로써 과거와 현재 사회를 들여다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대사와 음악의 힘 같은 후광을 넘어서서 이미지를 ‘꿰뚫어보고 비교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사료로서 영화를
1944년 네덜렌드의 로테르담에서 태어난 렘 쿨하스는 유년기인 8살때부터 12살이 되던 1956년까지는 인도네시아에서 성장하였다. 그 후 그는 자신의 조국인 네덜란드로 돌아와 고등교육을 받고는 암스테르담에 정착하며 헤이그 포스트(the Haagse Post)의 신문기자로 또 영화작가로 활동하기도 하였으며, 이
영화 제작 원리는 4가지로 규정
디지털 영화는 물리적 실제를 필름으로
촬영하지 않고 3d 기법을 활용해 만듬
2. 실사는 디지털로 전환되면 물리적 실제
와의 지시적 관계를 상실 디지털로 전환
실사 이미지는 픽셀로 구성 (단지 하나의
그래픽이라는 점에서 컴퓨터상에서 만들어
진 다른이미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