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과 영생에 관한 것과 세계의 종말과 완성에 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종말에 대한 성서적 관점은 미래 적인 면과 우주적인 면도 가지고 있다. 다음으로 개인의 종말과 세계의 종말에 대해서 살펴보면 개인의 종말은 죽음으로 볼 수 있다. 기독교가 전래되기 이전에도 우리 나라 사람들은 인생의 죽
부활 그리고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이 예수 그리스도의 사업들의 연속적 효과는 지인과 하나님 사이의 화해를 일으켰고 이들 사이에 깨어진 언약을 회복했다고 해석하는데 있어서 “하나님은 그의 아들을 통하여 세상을 자기와 화해시켰다”는 화해론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뮬러,140p.). 첫째, 그는
어떻게 정복해 갔는지를 보고, 최종적으로 도시 자체의 멸망에 대해 보자.
[예루살렘의 당파들] 예루살렘 안에 있는 유대인 파벌들의 내분과 서로에 대한 잔학성은 상당히 복잡하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뿐 아니라 중요하기도 하다. 당파를 살펴보면 시카리와 기샬라의 요한을 따르는 자들과, 벤 기
바리새파 사람들은 확고한 공동체로 연합하였으며 거기에서 그들은 율법의 계명을 정확하게 지킬 수 있었다. 그것은 바리새파 운동의 한 특징이었다. 그러므로 바리새파 사람들은 요세푸스(Josephus, A.D. 37-95)가 그들을 서술하였듯이 유대교 안에 형성된 다른 집단들처럼 하나의 철학학파는 아니었다. 바
대한 변화를 볼 수 있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등의 족장들의 신은 엘 샤다이(El-Shaddai)로 부른 반면에 모세때에는 ꡒ야웨ꡓ로 계시되면서 ꡒ스스로 있는 자ꡓ로 이스라엘 백성의 삶 속에 계시하였다.
Ⅱ. 유대교의 의미
1. 하나님에 대한 의미
유대인의 하나님은 그 이웃의 신자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