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창의성을 강조하는 도덕윤리는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구성해 가는 것이라는 도덕윤리관이 보다 잘 어울린다. 이는 지식의 교육에서 과거 객관주의적 지식관에서 탈피하여 구성주의적 지식관을 취하고 있는 점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새로운 도덕윤리이론의 특징
유덕한 행위가 되기 위해서는 그 행위자가 첫째로 그가 행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고 둘째로 그 행위를 선택하되 그 행위 자체를 위해서 선택하여야 하고 셋째 그 행위가 행위자 자신의 확고부동한 성격에서 나와야 한다고 한다. 어떤 사람이 절제 있는 행위를 하더라도 그 행위가 그의 성
공리주의나 칸트주의 같은 접근법으로는 결코 해명될 수 없다는 것이다.
3. 덕 윤리의 특징
① 덕 윤리는 도덕법칙, 규칙, 원리 대신 유덕한 개인들, 특히 그들을 유덕하다고 규정 짓게 하는 내적 특성, 성향, 동기에 주목한다. (덕성계발)
- ‘행위’에 주목하기보다 ‘행위자’에 주목한다는 점
유덕한 인격인이라고 부르게 된다고 하였다.
이렇게 볼 때 덕이라는 것은 행위자가 바람직하다고 느끼는 어떤 가치규범을 받아들여서, 그의 생각과 마음과 행동을 움직이는 비교적 고정화된 내적 힘으로 형상화, 습관화 할 때 형성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절제라는 덕목을 예로 든다면, 행위자
유덕한 자가 되기 위해서는 그와 관련된 행위만이 아니라, 덕에 대한 양식과 식견을 갖추어야 한다. 규칙들은 현실적인 삶의 상황이 갖는 미묘한 측면들을 모두 반영하기 어려운 까닭에 우리는 유덕한 사람을 모방함으로써 유덕하게 되는 방법을 배우지 않으면 안된다.
1.행복의 철학
① 행복주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