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문제와 직결된다. 우리는 문화의 내용을 기술·물질문명 중심의 인지적 경험 문화, 예술 중심의 심미적 표출과 감상 문화, 그리고 윤리·도덕 중심의 평가적 규범 문화 등 셋으로 나눌 수 있다. 산업화를 수반하는 문화 접변 과정에서 보면, 규범 문화의 서구화 경향에 따라 전통적 요소와의 갈등
덕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법칙속(천도)에서 자연의 한 부분으로 태어난 인간은 비상한 기질을 지녀서 순리의 바른 이법을 어기고 때로는 성질(칠정)을 부려 자연에게서 입은 공덕을 저버리는 경우가 많다.
Ⅱ.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가 뛰어나 성리학자 중의 하나이므로, 그의 근본철학이 이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무도 스포츠로서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신체활동 및 정신수련을 통해 정서적, 지적, 사회적 측면에서의 발달을 도모하기 때문에 아동들의 교육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태권도 수련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인성덕목의 개념, 프로그램, 적용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생활을 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이황선생의 사상은 지금 우리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다.
<중 략>
2.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퇴계에 의하면 교육은 윤리를 밝히는 것을 근본을 삼는다고 하였다. 교육을 받는다는 것이 학문을 하는 것이라면 학문을 하는 목적은 곧바로 윤리도덕을 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