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의 개요
1. 유비쿼터스의 개념유비쿼터스의 사전적 의미인 라틴어 어원으로 "(동시에)도처에 존재하는", "편재하는" 등의 뜻을,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편재한 자연 상태를 의미하는데 이는 1988년 미국 제록스 팰로 앨토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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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는 말 그대로 어디에서나 있는, 어느곳에서나 도처하는 이란 뜻으로 사용된다. 원래 유비쿼터스라는 말은 우리 근처에 항상 있는 물이나 공기 등과 같은 것을 말할 때 사용되던 말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유비쿼터스컴퓨팅이라는 말로 사용되며 정보 환경이나 정보 기술 패러다임의 의미로
유비쿼터스의 현재 : 우리나라에 소개는 2002년 4월경 전자신문을 통해 소개 되었다. 그러나 그 최초는 89년 마크와이저의 논문에 의해 발표되었다. 84년에는 일본의 사카무라 겐 박사가 이미 그 개념을 만들어 일본사람들은 자신들이 최초라고 이야기한다. IBM에서는 비슷한 개념이 퍼베이시브 컴퓨팅을
유비쿼터스컴퓨팅 혁명은 일상 생활 환경 속에 컴퓨터를 심는 것으로, 모든 사물 및 공간이 지능화되고 언제 어디서나 제한 없는 접속이 이루어 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1].
이러한 유비쿼터스컴퓨팅 환경을 이루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불문한 새로운 기술들이 필수적임이 자명하다.
특징 때문에 단순히 게임과 같은 분야에만 한정된 적용이 가능한 기존 가상현실과 달리 다양한 현실 환경에 응용이 가능하다. 특히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2) VR의 개념
컴퓨터 등을 사용한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