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정남미(1996)는 사회적 역할놀이가 유아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미치는 효과에서 아동들의 사회적 역할놀이는 아동들의 언어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여 심화놀이프로그램의 구안에 기초자적인 자료를 제시하였다.
정영숙(1996)은 전통놀이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생리적, 혈연적 관계 뿐 아니라 사회․심리적 관계이며, 애정과 신뢰, 양호와 의존, 권위와 존경 등의 관계로 융화되어 일체감을 갖게 하는 정서적 관계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를 위한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증진 놀이프로그램을 2가지 조사하여 기대효과면에서 장단점을 기술해 보겠다.
유아의 두뇌발달을 자극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유아에게 새로운 운동을 학습시키면, 대퇴의 신경회로를 강화시켜 주고, 그것을 통해서 어린이의 사고영역 기능이 한층 향상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유아기의 영양부실은 두뇌발달에도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유아의 인지능력이 저하되어 결국 언어
오늘의 첨단과학 기술발달로 인하여 컴퓨터와 다양한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는 유아들을 위한 새로운 교육용 자료로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유아놀이에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에 대하여 찬반논란이 있으며 또한 컴퓨터 활용으로 인한 장단점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란이 있다.
놀이를 통하여 유아의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연구하였는데, 유아의 자기 자신 및 주위 환경에 대해 갖는 생각, 관념, 태도를 나타내는 자아개념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통놀이는 유아의 자신에 대한 느낌, 역할 지각, 자신감 등을 나타내는 자아상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