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는 일생동안 유학을 숭상하고 불교와 도교를 배척하였다. 문학에 있어서는 유종원과 더불어 이제까지의 고문가의 이론을 집대성하고, 자신의 우수한 창작능력과 선천적인 선전가의 능력을 발휘하여 고문운동을 전개하였다. 「문이재도(文以載道)」즉, 문장이 선진양한(先秦兩漢)의 산문처럼 내용
한유(韓愈)와 유종원(柳宗元)이라는 인물에 의해서 주도되었다.
그들은 학문적으로는 유학 복고 운동을, 문학적으로는 고문 운동을 주장하면서, 혼란한 사회상을 개혁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여기에서는 안사의 난 이후, 당대에 일어난 문학에서의 변화, 특히 한유를 중심으로 한 고문 부흥 운동에
중국문학의 유구한 역사 속에서 유종원의 문학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유종원의 산문은 크게 논설문, 우언문, 유기문으로 나눌 수 있는데, 유종원의 문학에 대한 연구도 이에 따라서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우언문은 유종원의 산문예술의 성취에 있어서 그
과목: 동아시아 정치철학 심층연구
제12장 王通韓愈柳宗元林愼思
Ⅰ. 隋나라의 王通: 貴民과 無爲
Ⅱ. 唐나라 중기의 韓愈 및 柳宗元
1. 韓愈
1) 불교를 배척하고 유학을 부흥하기
2) 도통론(道統論)
3) 치심론(治心論)
4) 존군억민(尊君抑民)
2. 柳宗元
1) 불교의 적극적 요소를 흡수하자고 하는 援佛入儒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