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프레드릭 제임슨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새로운 문화논리에 대해서 총체성을 강조했는데 이것은 유토피아적 충동을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제임슨은 이미 해체되어 통일성이 있는 문화를 다시 통합하여 이론적으로 재현하려고 했다. 그는 개별적인 현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그것이 변화하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서론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종종 전통적인 도덕 체계에 대해 반대하는 경향을 묘사하는 데
Ⅰ. 서론
제임슨이 진단한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특징은 역사성의 상실에 있었다. 포스트모던 텍스트는 시간성이 제거된 중성적이고 찰라적인 대상으로, 역사적 사실마저도 현실의 시간과는 상관없는 독립적인 것으로 다룬다. 제임슨은 포스트모던 텍스트가 사실을 현실적 시간과 관계없는 동떨
욕망과 그 당시 유럽 사회적인 배경에 의한 국가적인 목적, 그리고 기사소설과 접목된 유토피아적 환상까지 그 당시 엘 도라도 신화는 사람들의 여러 가지 의도와 맞아 떨어지며 큰 유행을 했고 모두 그 신화를 신봉하게 되어 신대륙 탐험의 불을 당기게 되었다.
가톨릭의 왕 앞으로 콜롬버스는 150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