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는 대취 편에서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자기를 제외하는 것이 아니다. 자기도 사랑하게 되는 대상이다.” 묵자, 기세춘, 묵자, 서울: 바이북스, 2009, 806쪽.
라고 말했습니다. 자기와 남은 똑같이 사회의 한 사람이고, 모든 사회로부터 보면 타인을 사랑하는 것은 곧 자기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리더십: 리더가 이러한 자기희생적 행위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을 이끄는 것
묵자(BC479~BC381)
이름은 적(翟). 제자백가의 하나인 묵가의 시조
전국시대 초기에 활약한 사상가
참혹한 전쟁과 비윤리적인 사회를 평화롭게 만들고자 노력
혼란의 원인은 서로 사랑하지 않는 것
묵자의 겸애사상
리더십’의 면모를 열정적으로 발휘했다. 이는 무엇보다도 그녀가 ‘진정한’ 배우이자 리더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날씬한 몸매를 갖고 싶으면
너의 음식을 배고픈 사람들과 나누어라.
아름다운 머릿결을 갖고 싶으면
하루에 한번 어린아이가 너의 머릿결을 쓰다듬게 하라.
가장 큰 이유는 그의 잔인한 성품
❍ 군주론의 리더
(1) 현명한 잔인함은 때로는 질서라는 선물을 준다.
(2)사랑받는 것보다는 두려움의 대상이 더 낫다.
군주론의 이상적인 리더십 ➜ 우월한 권위를 바탕으로 두려움과 존경의 대상이 되어 상대방을 압도하는 권위주의적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