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학사상의 의미
유학은 한마디로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인간의 삶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儒字는 人(사람인)과 需(구할 수)의 합자로 되어있어 인간사회에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뜻이 풀이된다. 인간을 중시하고 인간에 바탕한 인간의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기독교와 비
국외적으로도 영향. (특히 이황의 학설은 야마사키 안사이를 비롯 한 일본 주자학파에 커다란 영향을 주어 일본 문화 발전에 기여.
⑤ 17세기 후반부터 이기심성론과 예론의 대립을 지양하고 원시유교의 근본정신에 입각, 경세치용·이용후생·실사구시 등을 부르짖는 실학사상이 대두.
주자학이라고 한다.
② 불교와 도교의 영향
성리학의 기원 혹은 성격을 논하는 경우 도교와 불교의 영향을 말할 수 있다. 특히 불교의 영향은 매우 강조된다. 성리학의 형이상학적, 사변적인 성격 그 자체가 불교에서 유래되었다고 하기도 하고 성리학의 중심 개념인 ‘이(理)’의 설은 유교에서는
성리학은 이(理).기(氣)의 개념을 구사하면서 우주(宇宙)의 생성(生成)과 구조, 인간 심성의 구조, 사회에서의 인간의 자세 등에 관하여 깊이 사색함으로써 한.당의 훈고학이 다루지 못하였던 형이상학적. 내성적, 실천철학적인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유학사상을 수립하였다. 그 내용은 크게 나누어 태
유학이 전래된 과정은 다음과 같이 4기로 나누어 고찰할 수가 있다. 첫째는 삼국시대에 들어온 한대의 오경사상이고, 둘째는 통일신라와 고려 전기에 들어온 수당대의 문학적 유학사상이고, 셋째는 고려말과 조선초기에 들어온 주자학인대 이것은 송대의 성리학을 대표한 것으로 근세 학술 문화사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