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학사상의 의미유학은 한마디로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인간의 삶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儒字는 人(사람인)과 需(구할 수)의 합자로 되어있어 인간사회에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뜻이 풀이된다. 인간을 중시하고 인간에 바탕한 인간의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기독교와 비
유학의 요청 속에서 이루어 졌다. 시대적 요구는 한유와 이고에 의한 송학의 발흥으로부터 시작되어 정학과 북송오자를 거치면서 사상적으로 발전해 왔고 이러한 사상의 흐름이 주자에 의해 체계화된 것이다. 주자는 공자와 맹자의 학문을 추구하고 나아가 뿌리를 주돈이에게 두고 정이의 학설과 소옹
)과 周榮(詩品)에게서 초기 비평형태를 접하게 되었다가, 宋代 歐陽脩의 六一詩話 이후로 비평문학의 울흥을 보게 된다. 우리의 역시 고전비평 역시 신라가요에 대한‘其意心高·詞淸麗句·感動天地鬼神’이라던가,朴寅亮시에 ‘感動幽顯’등은 모두 작자의 창작력과 작품의 品格을 매김한 비평의
제1장 한국사의 성립과 초기국가의 성장
가. 원시사회 - 한국사의 시작
1)구석기 문화
(1)시기- 60만년 전부터
(2)유적-함북 굴포리에서부터 제주도까지 전국각처에서 발굴
(3)생활-타제석기/골각기 사용, 동굴생활, 불 이용, 채집, 수렵, 어로활동, 무리생활, 이동생활, 주술적 신앙
(4)구석기인-우
시대적 자각, 민족적 긍지, 문명의식 및
서사적 성격, 주체적, 사실적. 현실의 발견.
- 관인문사 : 고려 후기 문예를 주도함.
- 유승단 : 현실론적 지식인,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개선코자 한 양심적 지식인
가) 사장파의 작품
時危必杖濟世雄 위태로운 시국엔 반드시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