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론 레포트

 1  이기론 레포트-1
 2  이기론 레포트-2
 3  이기론 레포트-3
 4  이기론 레포트-4
 5  이기론 레포트-5
 6  이기론 레포트-6
 7  이기론 레포트-7
 8  이기론 레포트-8
 9  이기론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기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이기론을 들어가기에 앞서

ⅰ)성리학이란?

ⅱ)기일원론과 그 한계

Ⅱ. 이기론의 등장

ⅰ)이기론의 등장 배경

ⅱ)이기론이란?

Ⅲ. 이(理)와 기(氣)의 개념

ⅰ)理의 개념

① 理의 쓰임

② 理의 의미

③ 理의 작용

ⅱ)기(氣)의 개념

ⅲ)이(理)와 기(氣)의 비교 정리
Ⅳ. 理와 氣의 관계

Ⅴ. 이기(理氣)관계의 문제

ⅰ)‘선후(先後)’의 문제


ⅱ)‘동정(動靜)’의 문제

Ⅵ. 요약과 결론



● 주희의 이기론에 대한 전문가의 견해

본문내용
Ⅰ. 이기론을 들어가기에 앞서

ⅰ)성리학이란?

성리학(性理學)은 12세기에 남송의 주희(朱熹)가 창시한 유교의 주류학파이다. 성리학의 어원은 주회가 주창한 성즉리를 축약한 명칭이다. 성리학을 주자(주희)의 이름을 따라서 주자학이라고도 하고, 송대(宋代) 이전의 공맹(孔孟)의 가르침을 집대정한 점을 따라서 신유학(新儒學)이라고 한다. 목적은 위기지학(為己之學,자기(수양,수기)를 위한 학문)이다.
또한, 성리학은 이(理).기(氣)의 개념을 구사하면서 우주(宇宙)의 생성(生成)과 구조, 인간 심성의 구조, 사회에서의 인간의 자세 등에 관하여 깊이 사색함으로써 한.당의 훈고학이 다루지 못하였던 형이상학적. 내성적, 실천철학적인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유학사상을 수립하였다. 그 내용은 크게 나누어 태극설(太極說), 이기설(理氣說), 심성론. 성결론으로 구별할 수 있다.

ⅱ)기일원론과 그 한계

장재는 기를 우주 만물의 근원이자 운동 변화의 근원으로 간주한다. 기는 생명, 무생물까지 아우르는 존재하는 모든 것의 바탕이며 장재는 기를 중심으로 인간, 세계, 자연을 이해하고자 했다. 기와 만물의 관계에 대해서 장재는 ‘사물이 처음 생겨날 때는 기(氣)가 날마다 이르러 와서(至) 불어나고, 사물이 이미 번성하게 되면 기가 날마다 되돌아가서(反) 흩어진다.’고 말한다. 즉 만물이 생겨나는 것도 소멸하는 것도 모두 기의 작용에 의한 것이라는 의미이다.
장재의 기철학에서 발전한 기일원론은 관념적이고 주관적인 자각(自覺)을 통하여 만물일체(萬物一體)의 우주관을 확립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사상은 자칫 공허한 주장으로 머물게 되어 일반인들을 계몽(啓蒙)함에 있어서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평가된다.

Ⅱ. 이기론의 등장

ⅰ)이기론의 등장 배경
송대에 와서 선진(先秦) 유학을 재해석하는 신유학이 등장하게 된다. 주자(朱子)는 신유학을 집대성하여 유학을 다시 부흥시키고자 하였다. 그런데 당시의 사람들은 이미 도교와 불교의 우주론과 인간의 본질에 관한 이야기에 익숙해 있었기 때문에 유학의 부흥을 위해서는 공맹(孔孟)의 유학과 같은 옛 것만을 외칠 순 없었다. 단지 수양(修養)과 위정(爲政)을 위한 학문을 넘어 당시의 지배적 사상인 도교와 불교에 대응하는 형이상학적 우주론이 필요했던 것이다. 그때까지 유학은 사람들에게 단지 수양(修養)과 위정(爲政)을 위한 학문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