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고려시대에는 남자와 여자를 이분법적으로 나누지 않았고, 남자와 여자를 동등한 인격체로서 대우했다. 하지만 조선시대 당시 유교가 도입되자, 여성의 인권은 변화한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여성은 남성과 철저히 격리되었고, ‘삼종지도(三從之道)’, ‘부창부수(夫唱婦隨)’라는 말이 나
여성들의 삶에 직접, 간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끼쳐왔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한국사회에서의 유교와 여성
1. 유교
1.1 기원
공자에 의해 옛 문헌들이 집대성되고 체계화됨. 그 발생의 기원은 종교적 순수목적보다 정치사상에 대한 기틀 확립으로 추정됨.
1.2 성격
일반
여성의 활동은 사회 및 친족체계 내에서 의미 있는 행위로 간주되지 않았다. 상류층의 여성들은 직접적인 생산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집안에 관련된 재산이나 가계운영을 관리 운영하는 입장에 있었다.
조선조 여성의 지위는 낮았다. 여성은 남성에게 절대 복종하는 유교의 영향을 깊이 박아 수절의
조선 초기와 후기, 재혼과 관련한 재미있는 두 기사를 옮겨 온 것이다. 재혼에 대해 매우 적극적이었던 김씨 부인과 재혼한 것이 도리가 어긋난다고 깨닫고 있는 시골 아낙의 모습이 너무나 대조적이다. 조선에는 왜 이처럼 커다란 변화가 있게 된 것일까?
조선시대여성의 재혼에 대한 태도 변화
조선조 여성들은, 특히 사대부층의 귀부인들은 얼굴을 외간 남자에게 보이지 않도록 너울이나 장옷을 썼다. 너울은 둥근 모자 모양에 긴 자루 모양의 천을 이어 붙여 머리에 쓰면 얼굴이 보이지 않는다. 얼굴에 걸치는 부분은 앞을 투시해 내다볼 수 있는 정도의 얇은 천을 대었다.
3) 명예살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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