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은 한국의 민족생활에 뿌리를 가진 고유한 민족사상임과 동시에 근대화를 촉진 시킨 현대사상으로 보는 것이 보편적인 성향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동학을 이해함에 있어서 다양한 측면으로 고찰해야 할 필요성을 우리는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김용덕(1964) 「동학사상연구」, 중앙대 연구집, 허정(19
의 예의 원인이라 할 수 있는 상하 관계의 질서를 중시하는 문화는 우리가 예전부터 영향을 받아왔던 유교의 영향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근대 이후, 서구의 대표적인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자유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 이 두 가지의 가치가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압도하는 듯 보인
의 지름길인 것이다. 즉, 국가경쟁력을 높여야 생존할 수 있는 세계화시대에 요청되는 것은 국가의 높은 신뢰도와 국민의 성숙된 도덕적 능력이다. 즉 인권을 존중하고 신뢰를 소중히 여기는 사회문화풍토, 바르게 살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마음, 참여한 만큼 책임을 공유하고 협력을 아끼지 않는 민주
‘한국’사회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학문이나 사상을 꼽으라면, 우리는 힘들지 않게 ‘유학’을 떠올릴 수 있다. 근대 이후 서양의 많은 가치들이 한국사회에 들어와 정착하였지만, 우리는 유독 ‘한국적’인 것을 생각할 때면, 자연스럽게 유학을 연상 하게 된다. 이는 실제로 현재의 유학이 우리에게
2. 유학의인권사상
2-1. 서구의 인간관과 유학의 인간관의 차이점
인권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는 시점에서, 동양문화에 살고 있는 우리가 지극히 서양적인 문물과 사상을 여과 없이 받아들인 것이 아닌지 자문을 해봐야 할 것이다. 이는 서구의 인간관과 동양 사상의 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