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은 ‘낡은’, ‘버려야 할’, ‘촌스러운’, ‘구태의연한’ 등의 수식어와 잘 사용된다.
<한국사회와 유학> 에서는 우선 유학이 형성되어 한국사회에 정착하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경제발전과 유학, 여성문제, 가족주의 효 등의 주제를 통해 유학과 만나있는
한국 여성들의 삶에 직접, 간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끼쳐왔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한국사회에서의 유교와 여성
1. 유교
1.1 기원
공자에 의해 옛 문헌들이 집대성되고 체계화됨. 그 발생의 기원은 종교적 순수목적보다 정치사상에 대한 기틀 확립으로 추정됨.
1.2 성격
사회의 전반적인 것을 이해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다섯 번째로 지리란 여러 지역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각지의 자연 ·인문 ·사회에 관한 기술을 뜻한다. 한국학은 한반도라는 지리적 위치에서 발생한 모든 학문을 뜻하며 한국 고유의 전통지리학과 전통지리사상은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성리학적 명분론으로 신분차별과 남녀차별을 정당화하고 있다. 즉, 여성을 차별하는 것이 정당화됨으로써, 여성의 지위는 남성의 것보다 낮게 인식되고, 여성들에게는 교육의 기회가 박탈되는 등 남성중심의 가부장제가 발달하게 된다. 이때부터 남성과 여성에게 기대되는 사회적 역할, 젠더에 기초한
한국인들은 겉으로는 유교의 속박을 벗어난 듯 보이지만, 내면적으로 뿌리 깊게 유교의 윤리를 강하게 요청하는 모순된 행동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특히 이제까지 논의해 온 여성차별의 문제와 연관시켜 볼 때, 한국인들이 이처럼 유교를 부정하는 동시에 긍정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그렇다면 유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