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기간 중 『간디전』을 읽고 무저항주의와 비폭력주의에 공감하였다. 송삼용, 앞의 책, p.68.
절제하는 삶, 그의 물산장려운동은 간디의 민족운동을 닮아있다.
파벌과 연줄문화는 한국사회의 뿌리깊은 문화로서, 긍정적인 면도 있을지 모르겠으나 그 병폐를 무시할 수 없다. 특히나 현대 대한민국
[1] 머리말
1. 한국사회의 유학은 지금 뇌사 상태?
한국사회에서 유학은 살아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해 명확하게 답하는 것은 어려웠다.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유학은 죽어버렸다고 생각하는 회의적 측면이 있는 반면, 아직도 생활 곳곳에서는 유학적 잔재를 발견하기 어렵지 않고 이를 부정하는 것
‘한국’사회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학문이나 사상을 꼽으라면, 우리는 힘들지 않게 ‘유학’을 떠올릴 수 있다. 근대 이후 서양의 많은 가치들이 한국사회에 들어와 정착하였지만, 우리는 유독 ‘한국적’인 것을 생각할 때면, 자연스럽게 유학을 연상 하게 된다. 이는 실제로 현재의 유학이 우리에게
Ⅰ. 서론
한국사회에서는 1960년대 초까지만 해도 전체 국민의 3분의 2가 농촌에 살고 있었다. 따라서 60년대 이전의 한국인들은 대부분 마을공동체와 친족공동체를 생활공동체로 삼아 살아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급속한 공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많은 농촌 주민들이 보다 나은 생활기회를 찾아 도
사회의 경우는 일찍부터 다양한 국가로부터 유학생을 수용하여 왔으며, 그에 따라 유학생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의 역사가 짧았기 때문에 최근에 들어서야 연구들이 발표되기 시작하였다. 많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사회와 대학생활에 적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