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천주교나 개신교 등의 서구기독교를 들 수 있고, 신종교로는 19세기 중엽 이후 생겨난 수많은 한국 자생종교가 있다. 또한 아직도 민간신앙이나 전통무속이 많이 살아남아 나름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수많은 신종교가 생겨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 사회에서의 종교들은 역시 여성들
여성의 해방의 움짐임이 여성들에 의해서 일어났고, 이에 상응하여 여류신학자들이 기독교 전통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시도하기 시작했다. 성서, 신학, 교회제도, 의식 등 각 분야의 기독교 전통 속에 들어 있는 성차별주의와 여성억압적인 요인에 대한 자각적 의식에서 출발한 여성들의 신학운동이 형
신학대학에 입학, 그가 유일하게 온전히 다닌 정규 학교로 한신대 수유리 캠퍼스에서 보고 듣고 겪은 모든 체험은 이후 그의 문학세계를 이룬 첫 번째 삶의 지주가 되었다. 그리고 시를 쓰는 그가 신학대학에 들어간 것은 기독교 가정에서 자란 그 자신이 충실한 신앙인이기도 하였거니와 문학을 보다
차별받고 있음을 드러내는 단적인 사건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남녀차별적인 남성우월주의는 여성에게만 고통일수 없으며 남성에게도 여성에 대한 부양의 짐을 지움으로써 양성모두에게 불평등일수 있다. 양성모두가 만족하며 살아갈 미래를 위해서 여성학을 통해 양성평등으로 나아갈 수 있
여성신학』대한기독교서회, 2002 초판 5쇄, 84쪽
여성신학은 매리 댈리(Mary Daly)의 『교회와 제2의 성』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덴마크 영화감독인 칼 테오도르 드레이어(Carl Theodor Dreyer)는 1955년 <오데트(Ordet)>란 영화를 만들었다. 이 영화는 감독의 주요 관심사였던 종교와 구원의 문제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