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핵심개념의 仁은 사람의 기본적인 존재구조인 너와 나라는 인간관계를 뜻하는 글자로 즉, 인간의 가치를 고양하고 사회질서를 바로잡는 것이 儒學의 근본정신이다. 지금부터 조선시대전반에 걸친 유학의 변화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조선유학의 흐름
1) 성리학의 정착
성리학은 고
일이 종종 발생한다. 그 결과 조직의 효율성은 손상되고 비용은 증가한다.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변화에 반응하는 양상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변화에 수동적으로 저항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변화를 방해하기 위해 공격적인 시도를 하는 경우도 있으며, 진심으로 변화를 받아들이는 경우도 있다.
시대를 열었다. TV방송의 속성상 당연히 드라마가 제작되어야 했으나, 불행하게도 우리에게는 TV드라마를 쓰는 일에 익숙한 작가(作家)가 없었다. 그러므로 당연히 라디오 드라마를 쓰는 작가를 동원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매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장면 전환(場面轉換), 다시 말하면 세트를 절
조선시대의 강호시조와 일본의 하이쿠시를 비교해보고, 문학 교육적 측면에서 비교문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비교문학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2. 비교문학이란
비교문학은 유사성, 동류성, 영향 관계들의 탐색을 통해 문학을
시대」라고도 한다.
⑵ 배경 : 3 1운동의 실패,좌익 이데올로기의 등장, 본격적인 서구 문예 사조가 유입된 시기였다.
⑶ 특성
① 문학적인 저변 확대 : 일제의 문화 정책으로 1920년대「조선 일보」와「동아 일보」가 창간되었고,「창조」를 비롯한 「백조」, 「폐허」, 「장미촌」등의 문학 동인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