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핵심개념의 仁은 사람의 기본적인 존재구조인 너와 나라는 인간관계를 뜻하는 글자로 즉, 인간의 가치를 고양하고 사회질서를 바로잡는 것이 儒學의 근본정신이다. 지금부터 조선시대전반에 걸친 유학의 변화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조선유학의 흐름
1) 성리학의 정착
성리학은 고
論者는 유학. 특히 조선조의 성리학이 理와 氣의 형이상학으로서 자칫하면 도교나 불교와 같이 空理와 空論을 농하는 경향을 면하지 못한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즉 그것은 성리학이 실생활과는 거리가 있는 공리성을 띠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성리학은 특히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고 난
유학으로서 정치를 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첫 번째 항에서는 계통을 중시해 인효를 온전하게 할 것을 말하고 있다. 효는 백행의 근원이고, 인은 만 가지 선의 장이라고 말하며 이 둘을 모든 것의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두 번째 항에서는 특이하게도 환관과 여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1. 중국유학의 연원과 전개
-고대 유교문화의 태동과 형성
유교문화는 고대 중국의 하․은․주 라는 삼대문화를 기반으로 형성되었다. 삼대문화 이전에도 요임금을 대표로 하는 당 왕조와 순임금을 대표로 하는 우 왕조가 존재했었다는 사실이 『서경書經』에 기록되어 있다. 요와 순은 고대
성리학이 관학으로 우세했던 것으로 보고, 철학․윤리사상에서는 성리학적 성격이 강하고 사회․경제사상에서는 『주례』적 성격이 강한 정도전의 사상을 농민적 성리학의 대표적인 예로 파악하는 견해가 제시되었다. 이어 이 시기 유학사상, 특히 사회를 이끌어간 주도세력의 사상적 성격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