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조선시대 유학의 흐름과 변화양상(A+)

 1  [유학] 조선시대 유학의 흐름과 변화양상(A+)-1
 2  [유학] 조선시대 유학의 흐름과 변화양상(A+)-2
 3  [유학] 조선시대 유학의 흐름과 변화양상(A+)-3
 4  [유학] 조선시대 유학의 흐름과 변화양상(A+)-4
 5  [유학] 조선시대 유학의 흐름과 변화양상(A+)-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학] 조선시대 유학의 흐름과 변화양상(A+)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조선시대 유학의 흐름과 변화양상 >

* 유학이란?

1. 조선 유학의 흐름
1) 성리학의 정착
2) 조선전기 유학
3) 조선 중기 유학
4) 조선 후기 유학

2. 성리학자들의 입장
1) 정도전(鄭道傳)의 불교 비판
2) 서경덕(徐敬德)의 ‘기’ 본체론(氣 本體論)
3) 이언적(李彦迪)의 ‘리’ 본체론(理 本體論)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유학이란?
조선시대를 이끌어온 것은 유학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성리학인 것이다. 유학은 2500년 전 중국의 노나라에서 출생한 공자에 의하여 그 이전에 있었던 정치, 경제, 문화, 종교, 역사 등을 종합 정리한 것으로서 중국을 비롯하여 한국, 일본 등 한자문화권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상이다. 한국에서는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년)에 태학을 세워서 자제를 교육하였다고 기록이 되어있으며 유학사상은 이보다 훨씬 이전에 들어와서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에 이르기까지 종교적으로는 불교의 영향아래 있었지만 정치적으로는 유학의 이념을 실현하였다.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정교의 양면에서 민족사 형성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이처럼 우리에게 영향을 주었던 유학사상에 대하여는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평가가 되어왔다. 이러한 유학은 한마디로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하는 인간의 삶을 대상으로 인간을 중시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점은 기독교와 비교를 하면 그 차이가 뚜렷하다. 기독교가 하나님을 중심으로 모든 이론이 전개된다면 유학은 사람을 중심으로 모든 이론이 전개된다. 유학의 핵심개념의 仁은 사람의 기본적인 존재구조인 너와 나라는 인간관계를 뜻하는 글자로 즉, 인간의 가치를 고양하고 사회질서를 바로잡는 것이 儒學의 근본정신이다. 지금부터 조선시대전반에 걸친 유학의 변화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조선 유학의 흐름
1) 성리학의 정착
성리학은 고려 말의 개혁과 조선을 건국하는 데에 사상적 기반을 제공하였으나 이를 수용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신진 사대부 사이에 입장의 차이가 나타났다. 15세기 조선 사회가 당면한 문제는 고려 시대부터 누적되어 온 대내외적인 모순을 극복하고, 왕조 교체에 따른 새로운 문물제도를 정비하고 부국강병을 추진하는 것이었다. 정도전, 권근 등 관학파로 불리는 이들은 성리학에만 국한되지 않고, 한.당 유학, 불고, 도교, 풍수지리 사상, 민간 신앙 등을 포용하여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려고 하였으며, 특히 주례를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중요하게 여겼다.
반면, 고려 말 온건 개혁파로 조선의 건국에 참여하지 않고 재야로 물러난 길재 등의 학문적 전통은 성종 때에 본격적으로 중앙 정계에 진출한 사림이 계승하였다. 이들은 형벌보다는 교화에 의한 통치를 강조하였으며, 공신과 외척의 비리와 횡포를 성리학적 명분론에 입각하여 비판하고, 당시의 사회 모순을 성리학적 이념과 제도의 실천으로 극복해보려고 하였다.

2) 조선전기 유학
고려 말 홍건적과 왜구의 침략, 명의 압력 등으로 인한 대외적 모순과 농장의 확대와 불교 교단의 폐해, 민생의 피폐 등으로 인한 대내적 모순을 극복하면서 성장하였던 신흥사대부는 불교에 대항하는 개혁사상으로서 성리학을 수용하였다. 성리학은 당시 송에서 광범위하게 유행하였던 불교와 도교를 철학적으로 극복하고 성립한 새로운 유학이었다. 이기론(理氣論)은 성리학 전체의 기본이었고, 이에 바탕을 두고 인성론(人性論)과 수양론(修養論)이
참고문헌
고영진, 《조선시대 사상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풀빛, 1999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26, 조선초기의 문화Ⅰ》 탐구당, 2003
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28, 조선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탐구당, 2003
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31, 조선중기의 사회와 문화》 탐구당, 2003
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35, 조선후기의 문화》 탐구당, 2003
하고 싶은 말
유학과 성리학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한국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유학(성리학)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