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세계의 영상과 가상 세계의 영상에 대해 오차를 최소화시켜
매끄럽게 실시간으로 혼합,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보다 향상된 몰입감과 현실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기술
Ronald T. Azuma (1997)
가상현실 vs. 증강현실
▪ 가상현실 : 실 세계를 모델로 하여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에서 생성한
smart devices)
유럽
Disappearing Computer,
또는
Ambient Computing
정보 인공물에 의한 자율적 협업
(Intelligent cooperation by information artifacts)
일본
Ubiquitous Network
소형칩, 스마트카드, 문맥 로딩에 의한 어디서나 연결
(Anywhere connection by small chip, smart card, context roaming)
한국
Ubiquitous Appliance(가정)
근거리무선통신
3. 최근 동향
1. 이동 통신 시장을 두고 치열한 각축
미국 스프린트넥스텔이 와이브로 (모바일 와이맥스)를 통해 4G를 구현하였다고는 계 획을 발표한 데 이어, 삼성전자가 와이브로 기반의 4G 기술 시현에 성공하면서 ‘와이 브로=4G’라는 인식이 형성되고 있다. 그러나 4G의 기술 패권
기술과 정보통신 환경이 너무 빨리 그리고 많이 달라지고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개념에 대해서 불확실해하거나 모호하다고 여기고 있다. 최초, 유비쿼터스라는 용어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는데 "어딜 가든지 신이 존재한다." 라는 종교적인 의미에서 사용되어진 말이다. 사전적 의미로는
1. WiBro기술의 탄생배경
기존의 통신시장이 이동전화와 초고속 인터넷 시장의 포화로 인해 성장이 급격하게 둔화되기 시작했으며 국민들도 편리하고 새로운 서비스의 출현을 바라게 되었으며 국가적으로도 국산 전자교환기 TDX개발, CDMA상용화를 이어갈 새로운 성장동력의 발굴이 필요하게 외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