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 일부 발췌
1. 김승옥 소개 (출처참고 다음사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03g1714a )
- 도덕적 상상력 또는 윤리적 세계관으로 삶을 이해하는 창작방법을 거부하고
새로운 감수성을 나타낸 소설을 썼다.
(중략)
[ 본론 - 작품분석, 작품세계 ] 일부 발췌 요약
나. 죽음과 방황의 젊
김승옥의 무진기행은 여행기를 문체화(stylization)한 작품이다. 제목부터가 ꡐ기행ꡑ 형식임을 표나게 내세우고 있을 뿐 아니라, 돌아옴과 떠남이라는 여행기의 일반적인 구조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ꡒꡐ무진 Mujin 10Kmꡑ라는 이정비를 보았다.ꡓ에서 시작하여 무진에서 밤
하인숙과 단둘이 귀가하고 되었는데 그녀가 자기를 서울로 데려가 달라고 부탁한다. 다음날 윤희중은 부슬비가 내리는 가운데 어머니의 묘에 성묘를 하고 오다가 방죽에서 자살한 술집 여자의 시체를 보며 연민의 정을 느낀다. 여인의 죽음에서 젊었을 적 무진을 탈출하려고 했던 자신의 모습을 떠올
무진의 모든 것→‘그들’(타자화),‘공허감’,‘실없는 장난’,‘우습게 생각’
→과거에 대한 자신의 초라함 때문
→자신의 정체성을 감추기 위해 무진을 배척, 거부, 과거를 외면
→ 결국 거부하는 대상은 무진이 아닌 무진의 기억 속에 덮어둔 자기 자신
5. 무진기행에 나타난 대립적 구
윤희중은 무기력한 사람일까? 하지만 그의 무기력함은 서울에서 끝나지 않는다. 떠밀려 휴식 차 떠나온 무진에서도 마찬가지로 그의 무기력함은 여전하다. 여기에서 그의 무기력함을 무진과 서울이라는 공간, 그리고 그 속에 윤희중과 하인숙을 통해 추적하고자한다.
2. 공간, 그 속의 사람.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