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율곡이이의 생애(1536~1584)
율곡이이는 조선 중종 31년(1536)에서 선조17년(1584)까지 생존했던 조선 중기의 대표적인 유학자이다. 관향은 덕수(德水), 이름은 이(珥), 자는 숙헌(俶獻), 호는 율곡(栗谷), 석담(石潭), 우재(愚齋)등이다.
율곡은 나면서부터 영리하여 깨달은 바가 뛰어나서 말을 배우
율곡이이가 왕명을 받들어 학교사목과 함께 저술한 학교의 규범으로 학생훈육과 학생수양에 관한 것을 규정한 가장 상세하고 주체적인 훈규이다. 이것을 학령의 미비한 점을 보충하였으며 뿐만 아니라, 유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포괄적이고 밀도 높은 사상이 깃들이어 있다. 그러므로 여기에
교육의 목적은 선인 양성(최종목적은 성현의 자리에 도달하는 것)이다. 교육내용은 소학, 사서삼경 등 유교경전이며 교육방법은 성현의 행실 모방하는 것이다. 숭배대상으로는 공자, 맹자, 정자, 주자가 있으며 실천요목은 孝, 悌, 忠, 信, 禮, 義, 廉, 恥가 있다.
성리학 교육의 의의는 첫째, 인격향상과
사상가로는 유형원, 이익, 정약용, 이덕무 등을 들 수 있다.
유형원은 사회개혁을 전제로 한 교육 기회균등을 주장하면서 과거제도를 폐지하고 학교교육을 통하여 능력 있는 인물을 관리로 등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익은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주체성 있는 역사 의식인이라 주장하고 중국 중심으로
교육이 굉장한 영향을 미친 유학자로서 자리매김한다.
이이는 조선의 성리학을 연구하며 훌륭한 것을 모아 정리하여 완성했으며 인간 개개인의 내적 문제를 실제 현실의 문제로 삼았다. 그리하여 실생활에서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문제를 개혁하고자 하였다.
율곡은 일생에서 교육에 많은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