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터넷, 인터넷매체언어 그리고 국어교육
교육과 매체는 오랫동안 불가분의 관계를 맺어 왔지만 매체는 언제나 교육이라는 문화적 행위에 종속되는 도구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했다. 매체는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나 매개물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교육이 본질이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등 STEAM교육을 강화하였다. 우리나라의 융합인재 교육은 미국의 STEM교육에서 상당부분 차용하였는데, 여기에는 미국 버지니아 공대의 교수인 Georgette Yakman의 영향이 크다. 따라서 우리나라 융합인재 교육(STEAM)또한 Yakman의 모형과 매우 유사하다. Yakman은 창의성이나 비판적
문식성 이론 literacy theory과 인류학anthropology), 그리고 학문 경계를 뛰어 넘는 상이한 존재론적ㆍ인식론적 가정 (예: 현상학phenomenology과 페미니즘feminism)의 영향을 받았다. 그 결과, 질적 연구는 주로 비통계적인 지향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고, 복잡한 (그래서 자주 당황스러운) 메타포ㆍ 패러다임ㆍ테
융합 체제(system of binary fusion)로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는 사실은 교육을 담당하는 우리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교실 안에서도 종전처럼 가르치고 배우는 한 쪽의 편향이 아닌, 교사와 아동이 조화와 균형을 맞추어 쌍방향의 패러다임을 창출하는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융합이 되어 버린다. 그래서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서 삶의 활동을 시작하기 전부터 모든 사람들은 대부분의 사고를 언어를 통해서 하게 된다. 나아가 Piaget의 인지구조 발달에서는 “형식적 조작기”에 브루너의 앎의 방식 분류에서는 “상징적 단계”에 해당하는 발달의 위계에서 최상의 수준에 이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