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로 과거에는 상상할 수조차 없는 많은 일들이 우리 곳곳에서 생겨나고 있다. 성인사이트를 가장한 포르노 사이트가 독버섯처럼 생겨나 인터넷문화를 오염시키고 있는 게 우리의 현실. 최근들어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인터넷 음란물의 실태와 문제점, 외국의 예, 개선책 등을 알아보기로 하자.
문제점은 인식하면서도 실천에는 너무 등한시했던 것도 사실이다.
특히 우리가 연구주제로 선정한 음란물의 경우, 2003년 한 통계에 따르면 국내의 음란 사이트 수는 세계 2위이며 인구비례로 볼 때는 1위 수준으로 청소년들의 음란물접촉은 대부분 가정에서 이뤄진다는 충격적인 조사 결과가 나와
및 컴퓨터 게임 등 인간의 모든 활동이 중독 될 수 있음을 보여, 인터넷 중독에 관한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하였다.
2. 인터넷보급현황
· 1960년대 말 - 미 국방성의 ARPA의 지원으로 구성된 ARPANET <인터넷의 시초라 볼 수 있음>
· 1969년 - ARPANET이 탄생 / 1971년부터는 상용화
- 원격 접속(remote login
대처
- 네트워크 강박증(Net Compulsion): 충동적인 온라인 도박, 온라인 경매 중독, 강박적인 온라인 거래 등을 포함. 접근 용이성, 통제성, 흥분성
- 정보 과몰입(Informaion Overload): 충동적인 웹 서핑(Web surfing) 및 자료조사에 중독되는 것을 의미.
- 컴퓨터 중독(Computer Addiction): 강박적인 컴퓨터 게임
청소년은 점차 부모로부터 점차 독립하여-물론 그렇다하더라도 부모의 영향력과 중요성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동성 친구, 이성 친구, 그리고 일반 사회인들과 대인관계를 넓혀 가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상과 같은 특징을 갖는 청소년의 발달이 얼마나 잘 이루어질 것인가는 청소년을 둘러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