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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통정책] 음반유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국내 음반산업의 현황
(1) 음반시장의 구조
(2) 최근 음반시장의 현황
(3) 음반제작 시스템
(4) 국내 음악저작권 시장
2.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쟁점
(1) 불법복제
(2) 연예기획사와 언론매체간 유착
(3) 음악화일 공유에 따른 논쟁
(4) 신보음반 인세제
(5) 통일된 저작권료 징수 협의체의 부제
3. 국내 음반유통산업 현황
(1) 다단계 유통구조
(2) 고비용, 저효울의 유통시스템
(3) 아이케이팝 (IKPOP)
(4) 무자료 거래
(5) 높은 부가율
4. 외국의 음반유통 현황
(1) 미국의 음반유통 현황
(2) 일본의 음반유통 현황
(3) 일본의 음반물류 현황
5. 디지털음악 산업
(1) 미국의 디지털음악산업 현황
(2) 일본의 디지털음악산업 현황
(2) 일본의 디지털음악산업 현황
6. 국내 음반유통지원정책 필요점
(1) 전산화 도입
(2) 저비용, 고효율의 구조로 개선
(3) KRCnet 사업의 처리
(4) 음악온라인 사업의 강화
본문내용
1. 국내 음반산업의 현황
(1) 음반시장의 구조
그림과 같이 국내음반유통에 있어서 가장 큰 중심 역할을 하는 것은 음반기획사, 음반을 제작하는 음반사, 그리고 대형도매상이다. 실제 이루어지는 음반제작과 판매는 음반사와 대형도매상이 모든 것을 담당하고 있다. 여기서 더 세분화 되는 과정은 중간도매상과, 대형매장으로 나뉘는데 이 과정이 길어질수록 음반의 가격은 올라가게 된다.
(2) 최근 음반시장의 현황
현재 음반시장은 대형가수 부재와 음악화일등 불법복제의 기성으로 2001년을 정점으로 2년째 위축되고 있다. 최근의 음반시장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코스닥에 등록된 음반업체들의 3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40%에 육박하고 있는데 이는 코스닥 업체들이 주가관리를 위해 사업의 다각화를 통한 매출증대에 주력했고, 업계구조가 음반 대기업으로 재편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음반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성장성 둔화는 필할 수 없겠지만 국내 메이저업체와 직배사를 중심으로 제작, 배급 및 유통의 선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3) 음반제작 시스템
음반사와 실질적인 제작사인 음반기획사가 음반을 기획하고 제작하고 있다.
① 음반출시에 앞서 음반사는 음반기획사와 음반유통에 대한 독점계약을 맺고
시장출고가를 결정한다.
② 음반사는 음반기획사에서 제작한 원반(마스터음반)을 수령하고 이를 공장에
보내어 매체를 제작, 일반적으로 음반사는 음반도매상으로부터 선주문 받은
수량의 120% ~ 150%정도를 제작함.
③ 음반사는 음반의 납기를 확인한후 음반기획사와 협의하여 시장 출시일자를
잡고 가수의 지명도에 따라 음반기획사로부터 10~50%의 유통대행수수료를 받음.
*SM엔터테이먼트의 경우 자체 기획력을 바탕으로 전속가수를 발굴, 육성하여
앨범의 기획, 제작, 유통까지 전부하고 있다.
(4) 국내 음악저작권 시장
국내 음악저작권 시장의 50% 이상이 노래방, 휴대폰벨소리, 콘서트등 Performenc부분이다.
반면, 미국, 일본을 비롯한 대부분의 선진국 음악저작권시장에서는 CD나 테이프등 메체를 통한 인세형태의 저작권 수입의
참고문헌
매일경제신문
KRCnet 홈페이지
서울음반 음원사용문의 팀
연합신문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D-Bass 녹음스튜디오 오너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한국음반산업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