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범위한 유통에서 볼 수 있듯이 인터넷이 존재하는 한 네티즌들의 음악파일 교환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없다면 음반산업계는 어떤 형식으로든 이를 통해 수익모델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메이저음반사들은 MP3. com이나 Napster 등 주요 MP3음악 서비스업체에 대해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하
시장에서 퇴출되었으며 카세트테이프의 수요가 감소추세에 있고 CD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후발국가에서도 CD생산량이 급격히 늘어나는 등 디지털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시장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또한 최첨단 디지털매체인 DVD의 보급확대는 앞으로의 음반시장을 동영상 음악시대로 이끌어 갈 전망
음반의 납기를 확인한후 음반기획사와 협의하여 시장 출시일자를
잡고 가수의 지명도에 따라 음반기획사로부터 10~50%의 유통대행수수료를 받음.
*SM엔터테이먼트의 경우 자체 기획력을 바탕으로 전속가수를 발굴, 육성하여
앨범의 기획, 제작, 유통까지 전부하고 있다.
(4) 국내 음악저작권
200배 이상 늘어난다는 전망이다.
반면 이와는 상이해 보이는 현상도 존재한다. 대표적인 사건은 이른바 "냅스터 사건"이다. 위의 메이저 음악기업의 이해를 대변하는 미국음반산업협회(RIAA)는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업체인 냅스터닷컴(www.napster.com)을 "저작권 침해"라는 이유로 법원에 고소했
음악유통 시장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음반업체와 정보통신업체 사이에 합종연횡이 줄을 잇는 것도 이 같은 배경 때문이다. 선진국에선 이미 이런 조짐이 나타났었다. 유니버셜, EMI 등 세계적인 메이저 음반사들은 이미 인터넷 업체와 손을 잡았다. 음반과 정보통신의 “산업간 수렴"은 글로벌 트렌드(G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