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음반산업의 발전
1. 발전과정
음악산업의 태동기
우리나라에 축음기와 레코드가 소개된 것은 1890년으로 추정되지만 기록에 의한 우리나라 최초의 음반은 1907년 3월에 발매된 미국 컬럼비아(Columbia)사의 음반이다. 그러나 1885년 빅터(Victor)사에서 취입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경기명창 박춘재의
음반시장은 전에 없던 불황을 맞았다고 한다.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밀리언셀러가 한 해에도 몇 팀씩 나왔었지만 지금은 밀리언셀러는 커녕 50만장이 넘는 팀들도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다. 음반계에서는 이런 불황을 인터넷에 나도는 불법 MP3가 원인이라고 믿고 있다. 불법 MP3는 우리나라의 음악계를 죽
소리바다 같은 경우는 그러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시발점에 불과하다. 저작권 체계가 역설하는 것처럼, 새로운 지식과 문화의 창작, 그리고 혁신은 단지 창작자에게 경제적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만 가능한 것은 아님을 인터넷의 역사는 웅변하고 있다. 문화나 지식의 생산을 ‘산업적 관점’에
저작권’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했다. 이후 유료음악포털이 오픈한 이후에도 음원권리자들이 무료음원을 서비스한 부분에 대해 보상을 요구했고, 합의가 잘 되지 않은 일부 판권에 대해서는 현재까지도 음원서비스가 불가한 상태이다. 온라인음악시장의 주요 디바이스는 PC, MP3P가 주종이었으나, 우리
저작권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온 것이라고 판단하고 앞으로 네티즌 설득 작업에 주력키로 했다.
한편, 그동안 입장 표명을 미뤄왔던 소리바다 운영자인 양일환, 양정환 형제가 이날 오후 사이트 공지를 통해 '법적 수단을 통해 소리바다가 중단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해 법적 대응을 시사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