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 온라인음반시장의 현황과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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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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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음반 산업

1. 발전과정
2. 음반 산업의 현황과 구조적 성격

Ⅱ. 오프라인 음반 산업의 침체 및 원인

1. 온라인상에서의 다운로드
소리바다
저작권
사례 비교 - 냅스터 사건
2. 음반 제작의 문제

III. 소리바다의 폐쇄를 계기로 바라본 음반 산업의 현실 및 문제점

1. 온라인 시장 형성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부재
2. 음반 세제 개혁
3. 저작권 관련법 정비 및 처벌법 부재
4. 범 국민의식 전환 홍보 활동 및 캠페인 부재
5. 낙후된 유통 구조
6. 창작 지원 창구 부재 및 해외 홍보 창구 부재


IV. 해결방안 및 나아갈 길

비즈니스 모델 대응방안
기술 보호에 의한 대응
음악저작권의 개선방향
본문내용
Ⅰ. 음반 산업의 발전

1. 발전과정

음악 산업의 태동기
우리나라에 축음기와 레코드가 소개된 것은 1890년으로 추정되지만 기록에 의한 우리나라 최초의 음반은 1907년 3월에 발매된 미국 컬럼비아(Columbia)사의 음반이다. 그러나 1885년 빅터(Victor)사에서 취입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경기명창 박춘재의 녹음이 우리 음반의 기원이라 할 수 있다.
이는 1907년 6월 주한 미국 영사 알렌의 주선으로 '시카고박람회'에 참가했던 10명의 국악인 일행 중 박춘재가 레코딩을 했다는 기록에 근거한다.1908년에는 일본 오사카에서 취입하여 미국에서 생산된 빅터사의 음반이 소개되었다. 이후 컬럼비아, 빅터의 두 회사는 1911년까지 우리 전통음악, 기타 서양음악, 일본음악을 중심으로 100여종의 음반을 발매하였는데, 이들의 우리 음악 레코드 발매는-유성기 판매가 목적 이었다.

일본에의 예속기
1910년의 한일합방으로 일본은 한국음반시장을 장악하게 되었다. 한일합방을 계기로 일본축음기상회는 1911년 국내에 진출하여 1928년까지 500여종의 우리나라 전통음악, 클래식, 대중음악을 발매하며 레코드 산업을 성장시켰다. 그러나 일본은 식민지에 생산 공장을 두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음반의 국내제작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우리나라를 상품시장으로 간주한 일본축음기상회는 음반구매자가 한국인이므로 한국인의 음반을 취입하긴 했으나 음반 취입자를 일본으로 데려가 음반을 녹음, 제작한 후 완제품을 다 시 한국으로 가져와 판매하는 방식을 취한 것이다.
나팔통식 양면 SP(Standard Play)에 의해 주도되던 우리나라의 레코드 산업은 1928년 전기식 SP가 도입되면서 크게 발전하였다. 그러나 자체 음반생산은 이루어지지 못했고 일본 을 통해 서울에 지사를 설립한 빅터(1927),컬럼비아(1928), 폴리돌 (l930)등의 외국 회사들을 통해 음반발매가 이루어졌다.
1933년에 설립된 오케 레코드사는 최초로 한국인에 의해 설립된 음반회사로, 일본제 국축음기회사와 기술 제휴로 설립되었다. 그러나 국내에는 한 군데의 레코드 생산 공장도 없었으며, 녹음시설도 제대로 갖춰지지 못했으므로, 음반은 여전히 일본에서 취입, 제작되었다.


8.15해방이후 순수한 국내 음반 산업의 도입기
일본에 예속되어 있던 우리나라 음반 산업이 실질적으로 시작된 것은 1945년 해방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가 자체적으로 녹음, 생산의 전 과정을 담당한 최초의 음반은 1945년 오케에서 발매된 양면 SP판으로, 앞면에 장세정의 ‘울어라 은방울’ 뒷면에 ‘백팔번뇌’가 실려 있었다. SP가 아닌 LP(Long Play)는 1956년에 도입되었는데, 당시의 LP는 모노 녹음으로 제작된 10인치 LP로, 1962년에 12인치 LP로 발전하였고 다음해에는 스테레오 녹음 방식의 12인치 LP로 발전하게 된다.
참고문헌
* 디지털딜레마 , 내셔럴리서치카운슬
* 21세기를 겨냥한 저작권 해설 , 전문영
* 2003 한국사회 이슈 100선 , 이슈투데이
* 매스커뮤니케이션개론 , 조셉터로우
* 잡다 , 김동식
* 실천 저작권법 , 박종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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