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시장을 장악하게 되었다. 한일합방을 계기로 일본축음기상회는 1911년 국내에 진출하여 1928년까지 500여종의 우리나라 전통음악, 클래식, 대중음악을 발매하며 레코드 산업을 성장시켰다. 그러나 일본은 식민지에 생산 공장을 두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음반의 국내제작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우리
1. 국내 음반산업의 현황
(1) 음반시장의 구조
그림과 같이 국내음반유통에 있어서 가장 큰 중심 역할을 하는 것은 음반기획사, 음반을 제작하는 음반사, 그리고 대형도매상이다. 실제 이루어지는 음반제작과 판매는 음반사와 대형도매상이 모든 것을 담당하고 있다. 여기서 더 세분화 되는 과정
시장이 되살아나지 못하는 것은 우리나라 음악 산업의 구조부문에 문제점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국내 음반산업은 다양하지 못한 연령과 한정된 장르에 국한되어 어필하는 전략을 구사해왔으며, MP3 등장 이후 주 고객층인 10~20대들이 온라인 음악 시장으로 이동하여 침체되어 있는 상황이다.
Ⅰ. 서론
1. 온라인 음악의 정의
2. 온라인 음악시장의 역사
과거, 인터넷이 보급화 되기 전의 음악 시장은 음반 중심의 산업 구조였다. 전통 음반산업 구조는 전통 음반산업 구조는 음반 기획사와 음반 제작사가 음반을 만들면 도매상은 이를 대형 매장이나 소매상 등에 판매하고 이
있다. 이는 기술의 발전에 따른 관련 당사자간의 역학관계와 대응방안들을 자세히 살펴 볼 수 있는 좋은 연구대상이 된다. 당사자들의 주장과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것은 그만큼 산업적, 사회적 함의가 크기 때문이기도 하다. 향후의 시장에서의 입지와 정보환경에서의 활동 영역을 결정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