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음악(14세기 ~ 16세기)
십자군 원정이후 르네상스의 도래는 음악분야에서 세속음악, 다성음악, 그리고 기악의 촉진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네덜란드악파(15~16세기)는 샹송, 마드리갈, 등 인간미 넘치며 고도에 대위법에 의한 다성음악을 많이 작곡하였다.
4. 바로크음악(17세기~18세기)
다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기악곡의 형식>
겹 세도막 형식(Compound three part form)
: 두 도막 형식이나 세도막 형식의 악곡을 3개 연결한 형식으로, A+B+A로 구성됩니다. 이 중 중간부분(B)을 ‘트리오’라고 부르며, A부분과는 대조를 이룬다.
이 형식은 예술가곡과 행진곡, 왈츠, 마주르카, 미뉴엣, 녹턴 등의 기악곡조에 쓰인
음악을 지배하는 기본적 이념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광의의 의미에서 낭만 예술이란 어떠한 시기의 현상이 아니고 여러 형태로 여러 시기에 나타나는 것이다, 즉 아르스 노바는 아르스 안티카와 비교하자면 낭만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르네상스와 비교하자면 바로크가, 또한 19세기는 18세기의 고전
음악 경향, 1930연대에 고개를 든 신고전주의적 경향, 제2차 대전 이후까지의 세 시기를 현대 음악의 시기라고 한다. 20세기는 음악 역사상 세 번째의 신음악(New Music)이 탄생되었다. 즉 14세기의 아르스노바, 17세기의 바로크, 그리고 20세기에 바로 세 번째의 신음악이 생겨났는데, 보통 근대음악, 또는 현